Encyclopedia

수영백과사전
자유형

자유형 [Freestyle Swimming]

 

경영의 한 종목으로, 자유형 종목에서 선수는 어떠한 형태로도 수영할 수 있으며, 경기 중간에 영법을 변경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단, 개인혼영과 혼계영 종목 내에서 시행하는 자유형은 배영·평영·접영을 제외한 다른 형태의 수영을 의미한다. 자유형과 다르게 배영·평형·접영 종목에서는 규정된 영법에 대한 상세한 경기 규칙이 있으며, 다른 영법의 사용을 허용하지 않는다. 배영은 경기 중 누운 자세를 유지해야 하고, 수평으로부터 90도 이상 몸을 회전시킬 수 없다. 또한, 평영은 팔 동작 시에 팔꿈치가 수면 위로 나올 수 없으며, 접영은 다리 동작 시 양다리를 엇갈리게 움직여서는 안 된다.

자유형은 1896년 첫 국제 수영 경기인 아테네에서 개최된 제1회 올림픽경기대회에서 처음 채택되었다. 당시 출전 선수들은 자유형 경기를 평영과 크롤 영법으로 치렀다. 평영이 새로운 종목으로 분리된 것은 1904년 제3회 올림픽경기대회 때이며, 그 이후로 선수들은 자유형 경기에서 속도가 가장 빠른 크롤 영법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자유형은 ‘종목’을, 크롤은 ‘영법’을 지칭하는 것이지만, 자유형 종목에서 주로 크롤 영법으로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자유형과 크롤은 동의어처럼 사용되고 있다.

 

  수영백과사전 통합검색